Home > 열린마당 > 공개SW 뉴스레터

공개SW 뉴스레터

2020.09.23
399호 OSS 뉴스레터
공간정보시스템
OSS Insight
Youtube
Youtube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꾸욱 눌러주세요 추천 동영상 : 오픈소스 개발 방식의 이해-커널 사례
주요 공개SW 뉴스
[첫째주]리눅스 탄생 29돌, 1991년 탄생부터 2020년 클라우드 장악까지 오픈소스 운영체제(OS) 리눅스가 2020년 8월 25일로 탄생29주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29년 동안 리눅스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리했습니다.
보통 1991년 8월25일 리누스 토발즈가 미닉스 뉴스그룹에 리눅스 커널 0.01 버전을 소개한 이후 1993년에 슬랙웨어 리눅스 배포판을 시작으로 많은 리눅스 배포판이 탄생했습니다. 2007년 전세계 스마트폰에서 돌아가는 안드로이드가 등장했으며 2019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10용 리눅스를 내놓았습니다. 2020년 현재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은 연간 천억달러 규모이상에 달하며 그 90%가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둘째주] 국가 AI CTO 역할..‘AI 개방형 플랫폼’ 전략 마련, 추진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특히, AI 기술 확산을 위한 'AI 허브'를 구축하고 컴퓨팅 자원과 AI 기술을 API 형태로 제공중입니다. ETRI도 최근 그동안 개발해온 AI 기술을 정부 ‘AI 허브’를 통해 API 형태로 제공, 민간이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를 위해 ‘AI 오픈소스 플랫폼(OSP)’과 ‘X+AI 개방형 플랫폼(XOP)’으로 구성한 ‘AI 개방형 플랫폼’ 전략을 마련, 추진중입니다. [셋째주] 되돌릴 수 없는 ‘언택트’ 시대, 오픈소스·클라우드로 기회 잡아라 ‘언택트(비대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비대면 바우처 사업’ 등을 통해 언택트 산업 육성에 나섰습니다.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주목도도 높아졌습니다. 언택트 서비스 급부상 뒤에는 디지털 혁신 기술이 뒷받침됐습니다.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요소기술, 그리고 이 기술들의 발전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최근엔 컨테이너, 쿠버네티스와 같은 오픈소스 기술이 필수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넷째주] 정부, '개방형OS' 앱 확보 가속화…한컴·티맥스·하모니카 개발환경 통일 정부가 '개방형OS'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확보를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들과의 협력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원에서 응용프로그램 공급 기업들의 '중복개발' 부담을 덜기 위해 개방형OS 개발환경을 통일시키고, 윈도 기반 응용프로그램을 개방형OS 기반으로 이식(재개발)하는 지원사업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공개SW 커뮤니티 지원 개방형OS 도입지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