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4년 02월 23일 (일)

ⓒ 블로터닷넷, 이지현 기자 jihyun@bloter.net



크라우드펀딩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도구가 공개됐다. 크라우드틸트는 2월20일(현지시간) “기존에 제공하던 크라우드호스터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오픈소스로 배포한다”고 블로그에 밝혔다. 이 서비스는 ‘크라우드틸트오픈‘이란 이름으로 제공된다. 이용자는 블로그와 비슷한 크라우드펀딩 웹페이지를 직접 만들 수 있다.


Crowdtilt_01


크라우드틸트는 2012년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주로 크라우드펀딩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API를 개발·제공해 왔다. 크라우드틸트오픈의 앞 버전이었던 크라우드호스터도 오픈소스 형태로 제작됐다. 이들은 다양한 사람들의 피드백으로 모아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을 만들었다. 크라우드호스터를 사용한 고객은 4천명이 넘었으며 여러 기업이나 비영리단체들은 크라우드틸트 API를 이용한 자체 크라우드펀딩을 하기도 했다.


크라우드펀딩은 인터넷을 통해 투자나 후원을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나 서비스를 일컫는다. 그동안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려는 사람은 킥스타터나 인디고고 같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하곤 했다. 플랫폼 제공자들은 크라우드펀딩으로 모은 후원금에 4~10%의 수수료를 받았다. 국내 크라우드펀딩 업체들도 마찬가지였다. 크라우드틸트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글을 자유롭게 꾸미게 도와주고, 신용카드 처리 수수료만 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크라우드틸트오픈은 아직 미국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캐나다, 영국, 호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크라우드틸트오픈는 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 형태로 제공된다. 사용자는 HTML이나 CSS를 활용하거나, 도메인도 원하는 이름으로 정할 수 있다. 나중에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프로젝트 진행 결과를 분석해 주는 도구가 제공되며, 진행한 프로젝트 제품을 선주문할 수 있는 있는 시스템도 제공한다. 후원금이 입금되는 시스템도 제공하며, 카드결제나 계좌이체 기능도 포함했다. 크라우드틸트는 “앞으로 비트코인나 이벤트 할인쿠폰을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커뉴스는 기존 플랫폼에서 벗어난 크라우드펀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진화한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라며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안정적인 시스템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크라우드틸트는 설립 초기 크런치펀드, 와이콤비네이터, SV엔젤 등으로부터 200만달러를 투자받고 2013년 4월에 또다시 1200만달러를 크런치펀드, 와이콤비네이터, SV엔젤, 안데르센 호르위츠 등으로부터 투자받은 바 있다.


 Crowdtilt_03_re
▲크라우드틸트에서 만들어진 크라우드펀딩 웹사이트(바로가기)


Crowdtilt_04_Re
▲크라우드틸트에서 만들어진 크라우드펀딩 웹사이트(바로가기)




※ 본 내용은 (주)블로터 앤 미디어(http://www.bloter.net)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블로터 앤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182143]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