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0년 07월 28일(화)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1천 년 뒤 후손에게 현재의 기술을 전하기 위한 오픈소스 저장 프로젝트, '깃허브 아카이브 프로그램'이 완료되었습니다. 오픈소스를 저장하는 저장소 명칭은 깃허브 악틱 코드 볼트(GitHub Arctic Code Vault)로 북극 세계기록보관소(Arctic World Achive)에 위치합니다.

 

깃허브 악틱 코드 볼트에 저장되는 데이터는 비트코인 코어, 안드로이드 OS 소스코드를 비롯해 주요 소스코드와 관련 데이터로 총 21TB 규모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모두 스크린샷으로 기록한 후 1천 년 이상 장기보존을 위해 산화철 분말로 코팅한 고성능 필름으로 전환 후 총 186개의 릴에 나뉘어 저장되었습니다. 

 

또한 기록된 데이터를 후손이 복원할 수 있도록 QR 디코딩, 파일 형식, 문자 인코딩 및 기타 중요한 메타 데이터에 대한 기술 안내서가 영어, 아랍어, 중국어, 스페인어, 힌디어 등 5개 언어로 작성돼 함께 저장됩니다.

 (내용 더보기)

 

시높시스, ‘2020 오픈소스 보안과 리스크 분석’ 보고서 발간 (CIO Korea)

시높시스가 연례 보고서 ‘2020 오픈소스 보안과 리스크 분석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에 감사한 코드베이스 중 99%가 오픈소스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평균 445개의 오픈소스 컴포넌트를 식별했으며, 이는 2018년의 298개 대비 상당히 증가한 숫자입니다. 오픈소스를 구성하는 코드베이스의 비율 또한 동일 기간에 지속적으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실제로, 17개 산업 군 중 9개 산업 군에서의 모든 코드베이스가 최소 하나 이상의 오픈소스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최대 70%까지 오픈소스로 구성돼 있었습니다.

 

지난 3월, 뉴욕 애스토리아 지역 주민들이 식료품 쇼핑, 처방전 전달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돕는 자발적인 모임 AMAN(Astoria Mutual Aid Network)를 만들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기꺼이 도움을 줄 이들을 연결하는 특별한 방식을 활용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ATM(Astoria Tech Meetup)의 여러 IT 전문가가 참여했다. AMAN은 도움이 필요한 이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자원봉사자를 자동으로 찾아 주기 위해 오픈소스를 소프트웨어와 에어테이블 스프레드 시트, 슬랙 협업 소프트웨어, 구글과 맵퀘스트의 지오코딩 등을 활용했다. 현재 이 솔루션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이웃을 돕는 모든 단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됐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