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링크드인이 보여주는 '오픈소스에 대한 올바른 접근법'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9-06 08:22:24 게시글 조회수 4356

2017년 9월 6일(수)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어도비 부사장이자 전직 저작권 전문 변호사인 Matt Asay는 우수한 오픈소스 기업 사례로 링크드 인을 꼽았습니다. 오픈소스를 무료로 사용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고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한 태도로 접근해 직접 오픈소스로 공유하고 처음 만들기 시작한 창안자의 니즈 뿐 아니라 누구나 활용해 각자의 다른 니즈에 맞춰 확장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에만 특화해서 활용하겠다는 생각에서 출범한 R3 컨소시엄이 출범 3년째를 맞았습니다. R 컨소시엄은 지난 2016년 금융사들 간 블록체인을 활용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인 '코다(Corda)'를 만들었습니다. 모든 종류의 금융 관련 계약에 코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업계 관련자의 설명입니다.

 

오는 21일 새롭게 출시될 자바9를 앞두고 한국스프링사용자모임의 설립자이자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바 기술서적 '토비의 스프링' 시리즈의 저자인 이일민씨와의 인터뷰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는, 자바는 기본에서 멀어질 때 위기에 처했고 기본으로 돌아감으로써 위기를 극복했다며 이번 출시될 자바9와 스프링 프레임워크 5 역시 기본으로 돌아가지만 함수형 프타일 프로그래밍이 도입된 업그레이드 된 자바라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MS, IBM,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인공지능 주도권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골드만삭스가 머지않아 중국의 AI 기술력이 몇년 안에 미국을 따라잡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미 중국에서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주요 기업들이 정부의 후원과 기업의 투자로 빠르게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계자는 AI 전문 교수와 함께 오픈소스 기반 플랫폼 개발과 연구진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링크드인이 보여주는 '오픈소스에 대한 올바른 접근법' (CIO)

오픈소스 활용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라면 링크드인에 주목할 만하다. 이 기업은 업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오프소스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전달했으며, 최근에는 아파치 카프카용 크루즈 콘트롤 로드-밸런싱 도구를 개발했다.


"젠킨스 블루 오션 UI, 코드 품질에 대한 통찰 제공" (CIO)

젠킨스 플랫폼의 차세대 UI에 코드 품질 추세 확인 기능이 추가되고 파이프라인 편집 기능성이 풍부해진다.


R3 컨소시엄은 어떤 블록체인 만들었나 (지디넷코리아)

암호화 화폐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한 인프라 역할을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에만 특화해서 활용하겠다는 생각에서 출범한 R3 컨소시엄이 출범 3년째를 맞았다.


“자바(Java)는 죽지 않는다, 다만 진화할 뿐” (디지털데일리)

이일민 한국스프링사용자모임(KSUG) 설립자 인터뷰


골드만삭스 "中 AI 기술력 머지않아 美 넘어설 것" (조선비즈)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중국 인공지능(AI) 기술 수준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머신러닝 분야의 새 바람··· 눈길 끄는 프로젝트 3종 (CIO)

전통적 강자라 할 수 있는 사이킷-런(scikit-learn)에서부터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인 구글의 텐서플로우(TensorFlow)까지, 머신러닝 하면 떠오르는 많은 프레임워크들이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넓은 머신러닝 분야의 곳곳에서 새로운 혁신의 싹들이 트고 있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