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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게임 로그 데이터 분석 위한 공개SW 기반 GFIS로 게임 내 부정행위 탐지

14년간 2조 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한 리니지를 앞세워 본격적인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시대를 연 엔씨소프트는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과 함께 급증하는 해킹 등의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모색해왔다. 그 과정에서 엔씨소프트는 게임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카드 도용, 어뷰징(Abusing), 계정 도용, 작업장 등을 탐지하는 GFIS(Game Fraud Investigation Service)에 공개SW인 하둡과 R을 도입했다. 이로써 엔씨소프트는 MMORPG 내 질서를 무너뜨리는 부정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계정 도용 등 해킹 피해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다. 엔씨소프트의 R 도입은 2년 넘게 이렇다 할 사례가 없던 국내 시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도입 사례의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 기     관 엔씨소프트
- 수행년도 2011년
- 도입배경 증가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분석 요구 증대, 대용량 게임 로그 데이터의 효과적인 분산 저장 방안 필요
- 솔 루 션 R, 하둡, 피그(Pig), 하이브(Hive), 캐스케이딩(Cascading), SVN(Subversion Repository), 리눅스, 이클립스
- 도입효과 : 확고한 보안 정책 구축, 게임 서비스 경쟁력 향상, 해킹 등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대응


Fun Everywhere’를 기업 모토로 다양한 게임 퍼블리싱과 R&D 중심의 개발 전략을 추구해온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 아이온, 길드워 시리즈, 블레이드앤소울 등을 전 세계 70여개국에 서비스하며 글로벌 온라인 리딩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과정에서 이 회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북미와 유럽 시장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엔씨웨스트 홀딩스를 중심으로 하는 지주회사 체제로 재편했다. 또한 최근에는 넥슨과 협력해 마비노기2를 개발하는 등 MMORPG 개발에 기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엔씨소프트는 길드워2를 북미·유럽 시장에서 300만 장 이상 판매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고, 14년간 인기를 끌어온 리니지의 경우 최근 국내에서 최대 동시접속자수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이런 성과에는 엔씨소프트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력, 예술성과 완성도를 핵심 가치로 삼은 개발 철학, 온라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콘텐츠로서의 게임에 대한 이해 외에도 게임 보안정책 강화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인 공개SW 기반 GFIS 시스템의 기여가 있었다.

[14년간 인기를 끌고 있는 리니지]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개발된 아이온]


날로 증대되는 보안 위협 대응 방안 모색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신성장동력으로 육성돼온 게임산업의 외형적 성장 이면에는 해킹 등을 통한 계정 도용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돼 왔다. 이러한 문제가 점차 현실적인 보안 위협으로 부각됨에 따라 엔씨소프트는 게임 서비스에 키보드 보안 및 해킹 차단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일회용 비밀번호 기반의 OTP(One Time Password) 인증 체계 구축을 확대하는 한편, 게임 계정도용 피해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게임 보안 정책을 강화해왔다.
그 과정에서 다중 계정을 통해 이익을 취하는 어뷰징, 계정 및 카드 도용, 자동 사냥 프로그램으로 상업적 목적으로 운영되는 작업장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고민한 엔씨소프트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게임 로그 데이터의 가치에 주목하고 GFIS에 공개SW인 하둡과 R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경찰에 단속된 아이온 작업장]
[플레이엔씨 고객센터]


공개SW인 하둡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련

이와 관련해 이은조 엔씨소프트 데이터플랫폼실 데이터분산처리팀 팀장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분석을 위한 코그노스(Cognos), 데이터분석을 위한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데이터 저장을 위한 DBMS 등으로 GFIS에 정보 처리 스택을 구성해 오토 플레이 툴에 의해 자동으로 사냥하는 봇(Bot)을 탐지하는 모델링 기법을 이미 운영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의 MMORPG에서 하루에 생성되는 2~3TB의 로그를 처리하는 데 DBMS는 한계가 커 당시 로그 데이터만 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기존 GFIS와 연동 가능하고 게임 로그 데이터를 심층 분석할 수 있는 R을 도입하기 전에 확장이 자유롭고 대용량을 분산 처리할 수 있는 하둡을 선제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었다는 게 이은조 팀장의 설명이다.

[GFIS 다이어그램]
[GFIS 모습]

엔씨소프트는 정형화된 데이터는 DBMS에, 전체 데이터의 약 90%를 차지하는 게임 로그 데이터는 하둡에 적재되도록 인프라를 계층화했다. 이이서 SQL과 유사한 쿼리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하이브, 반복적 코딩에 취약한 맵리듀스를 보완하는 스크립트 언어인 피그, 응용프로그램 개발과 잡 생성, 스케줄링을 단순화하는 캐스케이딩과 같은 하둡 에코시스템도 함께 도입했다. 여기에 피그로 정제된 데이터를 인메모리로 처리해 성능을 높이고 GFIS의 운영 정책에 맞춰 스케줄링을 세분화했으며, GFIS의 데이터 포맷에 맞춰 하둡의 인풋 포맷을 커스터마이징했다. 이를 통해 100여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된 1.8PB(1,024TB) 규모의 대용량 분산처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주요 MMORPG의 게임 로그 데이터 일체를 처리 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

[게임 로그 데이터 분석 통한 네트워크 시각화]
[시각화된 회귀 분석 모델]


데이터 분석 위한 R로 부정행위 탐지

GFIS의 단계적 개선 계획에 따라 하둡을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공개SW인 R을 도입한 배경에 대해 이은조 팀장은 “인터랙티브한 데이터 분석에 SPSS의 UI는 강점이지만 데이터 분석의 자동화에는 UI가 오히려 장애가 됐을 뿐 아니라 당시에는 하둡에 대한 지원이 미비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반해 R은 공개SW인 SVN과 연동이 자유롭고 반복된 처리를 스크립트로 자동화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를 모델링하는 데 유리했다는 것. 이에 따라 원시 데이터의 정제와 가공에 하둡의 피그, 분석과 모델링에는 R, 전체 프로세스의 제어에는 파이썬을 활용한 게임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가 구축됐다.

엔씨소프트는 자동화된 봇을 운영해 불법적으로 얻은 아이템과 게임 머니를 취합해 판매하는 배후 계정으로까지 탐지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R에 Contagion Model을 적용했다. 캐릭터 간 사회 활동을 관계 네트워크로 구축하고 시각화한 이 모델링 기법으로 탐지 알고리즘 상의 모호한 경계에 있어 판단할 수 없던 캐릭터까지 위법성을 정량화해 부정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제재 수단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엔씨소프트는 활동 패턴에 따라 크게 어긋나는 시점을 탐지하는 자기 상관 분석과 회귀 분석을 통해 아이템 복사, 특정 몬스터 무한 사냥 등의 게임 내 버그를 이용한 플레이를 감지하는 데 공개SW인 하둡과 R을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킹 등에 따른 피해 복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확립한 엔씨소프트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공개SW 기반의 GFIS가 우선 적용됐던 리니지와 아이온뿐 아니라 다른 MMORPG로 그 도입을 확대하는 한편, 기존 GFIS와의 통합을 준비 중이다. 또한 아이온 OBT부터 축적된 게임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변화된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게임 업데이트와 차기 게임 개발에 활용해 급변하는 시장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공개SW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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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단계적 공개SW 도입 전략이 프로젝트 성공 좌우”

이은조 엔씨소프트 데이터플랫폼실 데이터분산처리팀 팀장

이은조 엔씨소프트 데이터플랫폼실 데이터분산처리팀 팀장Q> 단계적 공개SW 도입 방식의 이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도 공개SW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늘면서 대기업 중심으로 공개SW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장기적인 공개SW 도입 계획은 프로젝트 실패를 가져올 수 있다. ROI가 최우선인 기업 입장에서보면 가시적인 성과 없는 프로젝트는 지속되기가 어렵다. 따라서 공개SW 도입 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기보단 단계별로 공개SW 도입 계획을 수립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조금씩 얻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Q> 공개SW 도입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공개SW는 코드의 분석이나 커스터마이징 등의 개발 역량이 없다면 도입 자체가 어렵다. 이와 반대로 공개SW 도입에 필요한 충분한 개발 역량을 갖췄다면 도입 목적을 달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개발 역량도 더욱 향상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다. 이런 선순환 구조 안에서만 공개SW 도입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공개SW 도입에 앞서 내재화된 개발 문화와 역량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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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조수현 기자 suhyeoni@imaso.co.kr


- 공개SW 역량프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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