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7년 12월 6일(수)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4일 페이스북이 개발자 지원 커뮤니티 '디벨로퍼 서클'을 한국에 정식 출범했습니다. 디벨로퍼 서클은 페이스북 플랫폼 기반의 개발을 주제로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90개가 넘는 디벨로퍼 서클이 활동 중입니다.

 

트럼프로 대통령이 바뀌고 미국의 오픈소스 정책에 제동이 걸리는 것인가 걱정했지만 기우였던 것 같습니다. 미 국방부가 군사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용자가 소스를 접할 수록 문제점을 빨리 파악할 수 있는 오픈소스의 성격이 폐쇄된 소프트웨어보다 훨싼 안전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암호화, 암호해독, 무기 지시 및 명령 중계 등 일부 민감한 코드는 제외됩니다.

 

웨스턴디지털이 코어, 프로세서, 컨트롤러 개발을 모두 오픈소스인 RISC-V 아키텍처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28일 미국에서 열린 리스크-파이브 워크숍 기조연설에서 WD는 이와 같이 밝혔습니다. RISC-V는 개방성과 확장성을 갖춘 컴퓨팅 아키텍처로 UC버클리 대학 연구자들의 프로젝트에서 출발했습니다. WD는 RISC-V 재단의 회원사이자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KEB하나은행이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섬에 앞서 글로벌 영업 전략 진단에 착수했습니다. 특히 IT 시스템 측면에서 오픈소스와 x86 서버를 활용해 저 예산으로 시스템 구조 구축을 하기 위해 타당성 검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개발자 커뮤니티 한국 출범 (아이뉴스24)

페이스북은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를 지원하는 '디벨로퍼 서클(Developer Circles)'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정식으로 출범했다고 4일 발표했다.


미 국방부, 군사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로 공개 (데일리시큐)

미 국방부가 미 군사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로 공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 소스는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공개 코드로 사용된다.


웨스턴디지털, 오픈 소스 프로세서 ‘RISC-V’로 전환 (BIKorea)

웨스턴디지털이 향후 코어, 프로세서, 컨트롤러 개발을 모두 RISC-V 아키텍처로 전환하기로 했다.


KEB하나은행, ‘글로벌 IT 컨설팅’ 나서…리눅스·x86 도입 타진 (디지털데일리)

KEB하나은행은 현행 시스템, 조직, 업무 프로세스 등 글로벌 IT 전반에 대한 현황 파악 및 개선점 도출을 통해 ▲글로벌 IT 추진 마스터 플랜 수립 ▲효율적인 글로벌 업무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정립 ▲미래 글로벌 시스템 구축 계획 수립 등에 나설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눅스” NXP, 스마트 팩토리용 리눅스 배포판 발표 (CIO Korea)

보안 연결 솔루션 분야의 선도업체인 NXP 세미컨덕터가 공장 자동화를 지원하기 위한 리눅스 배포판을 발표했다.


구글, 내년 엔지니어용 머신러닝 강좌 무료 공개한다 (연합뉴스)

구글이 소속 엔지니어들의 내부 연수용으로 쓰던 머신러닝(기계학습) 강좌를 내년 초부터 일반인도 무료로 들을 수 있게 된다.


갤럭시를 리눅스PC로....삼성, 개발자 유혹 (지디넷코리아)

삼성전자가 최근 개발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소식을 하나 내놨다. '리눅스 온 갤럭시'라는 프로젝트를 준비중이며 곧 공개할 예정이란 발표다. 리눅스 온 갤럭시 프로젝트는 이름 그대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리눅스 OS를 작동시키는 게 목적이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