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리눅스 선구자 뮌헨시, 윈도 회귀 결정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11-29 02:14:22 게시글 조회수 5367

2017년 11월 29일(수)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뮌헨시가 결국 리눅스를 버리고 MS 윈도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23일 뮌헨시의회의 본회의에서 MS로 회귀하기로 하는 안건이 통과되었습니다. 리묵스 프로젝트가 완료된 다음해 취임한 디터 라이터 시장은 리묵스 OS가 비경제적이라며 MS 윈도로 되돌리려는 움직임을 보여왔습니다. 이제 2022년까지 뮌헨시 정부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전체에서 리눅스를 걷어내고 윈도10을 깔게 됩니다. 오피스 프로그램 역시 2023년까지 MS오피스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MS 윈도로의 회귀에 찬성한 시의회측은 MS오피스로의 전환을 지지하면서, 그 이유로 호환성이 맞지 않아 외부 기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근거를 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익명의 의회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수천명의 컴퓨터 사용자 중 이런 문제를 겪고 있는 직원은 60여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MS 종속을 피해 맞춤형으로 만들었던 리묵스를 버리고 다시 MS에 종속을 결정한 뮌헨시는 앞으로 MS 윈도 전환에만 5천만유로 이상의 예산을 써야만 합니다. MS오피스로 전환하는 비용까지 합치면 그 비용은 1억유로 이상입니다.

 

 

제9회 공개SW데이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가 공동주관한 이번 행사는 공개SW 개발자대회, 군장병 공개SW역량강화 수상자를 시상하고 공개SW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표창하는 자리와 함께 공개SW 컨퍼런스가 진행되어 국내 공개SW 현황과 향후 발전방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특히 KT DS는 유공자 표창의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받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KT DS 이머징테크본부 오픈소스사업팀의 주석훈 팀장은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공개SW 개발자는 여러 공개SW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많은 경험을 해야 한다며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커뮤니티 활동을 강화하고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윈도우 호환성 팩 베타 버전을 내놓았습니다. 기존에는 닷넷 프레임워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API를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는 윈도우 데스크톱 환경에 최적화된 반면, 오픈소스 닷넷 코어는 윈도우와 리눅스, 맥OS용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합니다.

 

 

누리랩이 국제 안티멀웨어 테스트 표준화 기구인 AMTSO(Anti-Malware Testing Standards Organization)에 가입했습니다. 국내 기업으로는 안랩, 세인트시큐리티에 이어 세번째입니다. 누리랩은 키콤 백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인정받아 바이러스토탈와 옵스왓의 추천으로 회원사가 되었습니다. 누리랩은 지난 2012년부터 키콤백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백신 엔진을 100% 공개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선구자 뮌헨시, 윈도 회귀 결정 (지디넷코리아)

독일 뮌헨시가 행정업무용 데스크톱 운영체제를 맞춤 리눅스 '리묵스(LiMux)'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10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공개SW데이 성황리 개최...국내외 커뮤니티 활동 강화해야 (디지털타임스)

이 행사는 공개SW산업 발전과 개발 역량 강화, 공개SW 콘퍼런스 등 국내 공개SW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다.


정부 지원으로 탄력 받은 중국 내 오픈스택 수용 (CIO)

오픈스택 클라우드의 도입 건수가 현재 중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는 오픈소스 인프라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은 바 크다.


MS '윈도우 호환성' 팩 공개··· '닷넷 프레임워크→닷넷 코어' 이식 (CIO)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윈도우 호환성 팩 베타 버전을 내놓았다. 기존까지 닷넷 프레임워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누리랩, 국제 안티멀웨어 테스트 표준화 기구 가입 (아이뉴스24)

누리랩이 국제 안티멀웨어 테스트 표준화 기구인 AMTSO에 가입했다.


레드햇, ARM 서버 위한 리눅스 OS 출시 (디지털데일리)


자바 EE의 오픈소스화 ‘EE4J’ 윤곽 나왔다 (CIO)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대체할 수 있는 9가지 오픈소스 프로그램 (CIO)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