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자바 EE의 오픈소스화 ‘EE4J’ 윤곽 나왔다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11-27 08:00:42 게시글 조회수 5031

2017년 11월 24일 (금)

ⓒ CIO Korea, Paul Krill | InfoWorld



엔터프라이즈 자바의 새로운 키퍼인 이클립스 파운데이션이 EE4J(Eclipse Enterprise for Java)를 위한 9개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자바 EE(Enterprise Edition)를 오픈소스 툴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첫 단계다.


제안된 내용을 보면, JSON, REST부터 메시징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지난 8월 오라클이 엔터프라이즈 자바를 오픈소스 툴 파운데이션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대응이다. 엔터프라이즈 자바는 지난 수년동안 업그레이드를 둘러싼 혼란을 겪었고 결국 이클립스가 이 프로젝트를 맡게 됐다.

이번에 제안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이클립스 그리즐리(Eclipse Grizzly): 개발자가 NIO AP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레임워크. 자바에서 확장할 수 있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작업을 더 쉽게 만들어준다.
- 이클립스 저지(Eclipse Jersey): REST 프레임워크로, JAX-RS 레퍼런스를 제공한다.
- 이클립스 제이슨 프로세싱(Eclipse JSON Processing): JSON 도큐먼트를 처리하는 API를 제공한다.
- 자바용 이클립스 메시지 서비스 API(Eclipse Message Service API for Java): 자바 메시지 서비스용으로 제공되며, 클라이언트 간의 메시징을 지원한다.
- 이클립스 모하러(Eclipse Mojarra): 웹 애플리케이션용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들 때 JSF(JavaServer Faces) 명세용 레퍼런스를 제공한다.
- 이클립스 오픈MQ(Eclipse OpenMQ):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플랫폼
- 자바용 이클립스 REST 웹서비스 API(Eclipse RESTful Web Services API for Java): REST 웹 서비스용 자바 API(JAX-RS)를 위한 API와 테스트 킷
- 이클립스 타이러스(Eclipse Tyrus): 웹소켓(WebSocket)용 자바 API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서버와 리모트 호스트간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웹소켓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 자바용 이클립스 웹소켓 API(Eclipse WebSocket API for Java): 웹소켓을 클라이언트와 서버 애플리케이션이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들 프로젝트 외에도 EE4J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가 2개 더 진행중이다. 이클립스링크(EclipseLink)는 오픈소스 자바 퍼시스턴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클립스 야슨(Eclipse Yasson)은 자바 클래스와 JSON 도큐먼트 간의 바인딩 레이어를 제공하는 자바 프레임워크다.



※ 본 내용은 한국IDG(주)(http://www.ciokorea.com)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CI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ciokorea.com/news/36380]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