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블록체인과 물류의 만남…판이 바뀐다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5-30 06:59:42 게시글 조회수 4996

2017년 5월 29일 (월)

ⓒ 코리아쉬핑가제트


물류산업, 블록체인 접목 가능성 매우 높아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물류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이 우선 접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다이아몬드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는 영국의 스타트업 에버레저(Everledger) 사례를 보면 블록체인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다. 이 회사는 블록체인을 통해 다이아몬드 거래의 투명성을 높였다. 다이아몬드 생산에서부터 인증 및 추적 시스템을 영구적인 원장에 기록하는 것. 에버러저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가공된 다이아몬드를 측정해 디지털 지문을 만든다. 똑같은 다이아몬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정보는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유럽의 거래소들과 공유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A에서 B로, 다시 B에서 C로 소유주가 바뀌면, 전산에 모든 거래 기록이 남는다. 실물은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움직인다. 다이아몬드 거래 내역이 각각의 블록체인에 기록됨에 따라 거래의 투명성이 확보됐고, 다이아몬드 SCM(공급사슬관리) 전반이 혁신됐다.

앞으로 이와 유사한 형태로 다양한 산업에서 블록체인이 도입될 것으로 관측된다. 자율주행차의 대중화를 위해 테슬라나 구글이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는 이유이기도 하다.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에 물류산업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될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은다. 

(생략)





[원문출처 : http://www.ksg.co.kr/news/main_newsView.jsp?bbsID=news&pNum=113492]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