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지구 밖에서” 눈에 띄는 5가지 NASA 무료 소프트웨어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3-14 08:01:28 게시글 조회수 3838

2017년 3월 9일 (목)

ⓒ ITWorld, Serdar Yegulalp | InfoWorld



최근 NASA는 물리학 시뮬레이션, 운영 관리, 임베디드 시스템 제어를 비롯해 우주 프로그램과 관련된 다량의 내부 소프트웨어를 일반에 공개했다.

공개된 소프트웨어 중에는 대기업부터 소규모 신생 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이 관심을 가질 만한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처리와 같은 범용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그 중에서 주목할 만한 5가지 패키지를 선정했다. 페이지 번호는 카탈로그에서 각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는 위치를 나타내며 링크는 software.nasa.gov 사이트의 패키지 설명으로 연결된다. 참고로 이 소프트웨어 중에는 미국 외부에서 사용할 수 없는 소프트웨어도 있고 오픈 소스가 아닌 경우도 있다.

오토베이즈 블록 GP(Block GP) (pp. 119/120)
카탈로그에는 머신러닝 및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가 많지만 이 두 가지가 특히 주목을 끈다. 오토베이즈(AutoBayes)는 몇 가지 규칙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생성하는 다른 여러 프로젝트와 비슷한데, 설명에 따르면 확장된 베이즈 네트워크와 알고리즘 스키마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위한 효율적이고 맞춤화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블록 GP는 일반적인 머신러닝 작업 중 하나인 “확장 가능한 가우시안 프로세스 회귀”를 제공한다. NASA 측은 “기존의 최신 비선형 회귀 알고리즘에 비해 훨씬 더 확장성이 뛰어나다”고 한다. 현재 사용 중인 비슷한 알고리즘을 바로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처음부터 종단간 솔루션을 새로 만드는 경우라면 살펴볼 만하다.

마리아나 : 텍스트 분류 시스템(p. 125)
텍스트 분류 시스템은 일반적인 머신러닝 프로젝트이므로 NASA도 당연히 이런 시스템을 사용해 왔을 것이다. 마리아나(Mariana)는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을 사용하며 “하이퍼파라미터를 효율적으로 최적화”한다. 즉, 어느 정도의 자율 조절 기능이 있으며 다양한 통계 함수를 사용해 당면한 문제에 대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예를 들어 유전 알고리즘 대 몬테 카를로 함수) 튜닝을 수행한다.

ACE(아키텍처 적응형 컴퓨팅 환경) (p. 85)
다중 코어와 같은 병렬 아키텍처와 연계되는 개발자 툴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고 있다(밀크(Milk), 테이퍼(Tapir)). 나사의 ACE(Architecture Adaptive Computing Environment)는 프로그래머가 다양한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를 위한 병렬 프로그램을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체 언어(“ANSI C의 병렬 상위 집합”), 컴파일러, 런타임으로 구성되므로 현재의 애플리케이션을 보강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 기존 솔루션은 대부분 ACE에서 다시 구현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처음부터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그 기능을 확인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살펴볼 만하다.

가상 머신이 있는 리눅스 호스트에서 모델 및 시뮬레이션의 분산 처리를 위한 공유 메모리 프레임워크(p. 25)
프레임워크에 대한 설명은 간단해서 “가상으로 호스팅되는 여러 운영체제에 걸쳐 공유 메모리 데이터 교환으로 분산 모델 처리를 구현한다”고만 나와 있다. 이 설명대로라면 VM의 공유 메모리를 사용해 데이터 집합에서 모델을 생성하는 속도를 높이는 빅 데이터 라이브러리와 비슷해 보인다. (참고: 미국 외부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IPv6 파이썬 확장 모듈(p. 123)
현재 파이썬 개발자는 일부 IPv6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차세대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사용할 때 유용한 저수준의 기능은 없다. 이 추가 기능은 어떤 파이썬 버전에서도 아직 제공하지 않는 IPv6 기능을 활성화한다. 예를 들어 소켓용 IPv6 흐름 레이블 설정은 각종 연구, 문제 해결 또는 선의의 해킹 용도로 파이썬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 본 내용은 한국IDG(주)(http://www.itworld.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ITWORL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itworld.co.kr/news/103800]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