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7년 3월 8일(수)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MWC 2017이 막을 내렸습니다. IoT, 인공지능, 5G 등과 함께 '스마트 시티'가 이목을 끌었습니다. 도시 차원에서 추진하게 되는 시의 조명, 지능형 센서, 상하수도 등 공공 안전, 환경,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AT&T의 스마트 시티 관리자는 내년까지 미국의 여러 도시들이 스마트 시티 시범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실물 제안을 실시하는 수준에까지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 직원들이 'Mad Gadget vulnerability'에 취약한 수천 개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직접 패치하고 있습니다. 구글 직원 50여명이 자발적으로 만든 이니셔티브 'Rosehub 작전'입니다. 구글에선 근무시간의 20%를 다른 프로젝트를 위해 쓸 수 있는데, 이 시간에 이 구글의 직원들이 특정 버그에 취약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패치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오라클이 자바(JDK) 9를 오는 7월 27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라클 자바플랫폼 제품관리자는 지난 3일 열린 오라클 코드 컨퍼런스에서 자바9의 일부 기능을 미리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리누스 토발즈가 리눅스 커널 4.11의 첫 번째 RC(Release Candidate)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kernel.org에서 다운로드 받아 시범 설치해 볼 수 있습니다. 4.11은 4월 말쯤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10은 불과 이주쯤 전에 릴리즈되었습니다. 개발 속도가 엄청 빠르네요.

 

 

MWC 2017 중심을 관통한 또 하나의 주제 '스마트 시티' (CIO Korea)

올해 10만 명이 넘는 방문객들과 수 천 명의 벤더들이 MWC를 방문한 가운데, 참관객과 벤더 모두와 관련성을 가지는 주제도 있었다. GSM 협회(GSM Association)의 혁신 도시 같은 주제가 그것이다.


[해외소식] 수천 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Mad Gadget Bug' 패치에 직접 나선 구글 (TheHackerNews)

근무시간의 20%를 다른 프로젝트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글 직원들은 이 시간을 활용해 깃허브에 공개된 Mad Gadget vulnerability에 취약한 수천 개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패치 작업을 진행했다.


자바 9 발표 일자, "7월 27일"…오라클 관계자 (ITWorld)

이번 여름, 모듈화 기능과 AOTC(Ahead Of Time Compilation)를 특징으로 하는 JDK 9이 발표될 예정이다. 오라클 관계자는 지난 3일 자바 플랫폼 SE(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9가 7월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외소식] 리누스 토발즈, 리눅스 커널 4.11 RC1 발표 (Softpedia)

리누스 토발즈가 5일(일) 리눅스 커널 시리즈 4.11의 첫 번째 RC(Release Candidate) 버전을 발표했다. 리눅스 커널 얼리어댑터들은 kernel.org에서 이를 다운받아 시범 설치해 볼 수 있다.


하둡시장 2022년 100조 규모 증가 (디지털타임스)

빅데이터 솔루션 하둡 시장이 오는 2022년 100조원 규모로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와 관련 하둡 솔루션 기업들도 올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다.


나사, 항공·환경 관련 SW 소스코드 15종 무료 공개 (블로터닷넷)

미국항공우주국(NASA, 나사)이 최근 개발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를 무료로 공개했다. 나사는 3월2일(현지시간) 소프트웨어 카탈로그 2017-2018 버전을 공개했다.


페이스북, 무료 예측 툴 프로핏, 파이썬과 R용으로 오픈소스화 (ITWorld)

페이스북이 자사의 예측 툴 프로핏(Prophet)을 오픈소스화했다.


빅데이터부터 블록체인까지···될성부른 오픈소스 프로젝트 8가지 (CIO Korea)

블랙 덕 오픈소스 올해의 신인상(Black Duck Open Source Rookies of the Year)은 전년에 출범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가장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시상식으로 지금까지 9년째 이어져오고 있다. 올해 수상 프로젝트로는 8개가 선정됐다. 가장 흥미로운 기술 중 하나는 블록체인 기술이다.


3D 프린팅으로 탄생한 근육과 힘줄이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로보이' (로봇신문)

스위스 드반트로 소사이어티(Swiss Devanthro Society)와 독일 뮌헨기술대학(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이 EOS의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휴머노이드 로봇 ‘로보이(Roboy)’를 개발했다고 더 엔지니어가 보도했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