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해외소식] 미 국방부의 오픈소스 이니셔티브 ‘Code.mil’

OSSNew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2-28 11:38:15 게시글 조회수 4078

2017년 2월 28일 (화)



미 국방부(DoD)가 오픈소스 이니셔티브 'Code.mil'의 시험적인 시작을 전격 발표했다. Code.mil은 전 세계 개발자들이 협력하여 미 연방정부에서 국방부 프로젝트로 작성된 비 기밀 코드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이니셔티브다.


깃허브와 DoD는 DoD SW 프로젝트에 더 많은 일반 개발자와 정부의 시범협업을 위해 협력한다. Code.mil URL은 DoD 프로젝트 코드 리포지토리로 연동되어 개개인이 프로젝트 코드를 리뷰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국방부가 전 세계 커뮤니티 개발자들과 직접 협력하여 SW 개발과정에 가속화를 가능하게 하는 허브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에 답례로 깃허브에 공개된 DoD 프로그램의 코드는 개인과 공공의 프로젝트를 위해 누구나 재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DoD는 뜻밖의 문제를 마주하고 있다. 바로 DoD 프로그램 코드를 라이선싱하는 문제다. 일반적으로 미연방 정부 직원이 작성한 코드는 미국 및 몇몇 국제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지 않아 공개될 코드에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해 DDS(Defense Digital Serivce)는 오픈소스 이니셔티브(Open Source Initiative)와 자유소프트웨어재단(Free Sotware Foundation)에 자문했으며 현재 국방부 오픈소스협약문(Defense Open Source Agreement)의 계약법을 활용해 DoD 프로젝트에 흔히 쓰이는 라이선스를 적용할 수 있는 합법적인 방도를 찾고 있다.


현재 Code.mil에서 읽어볼 수 있는 오픈소스 협약문(초안)에 대해 많은 개발자, 변호사, 여러 오픈소스 커뮤니티 멤버 등의 의견을 수집하고 있으며 이는 3월 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최종협약문과 함께 DDS가 Code.mil에 첫 프로젝트 코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Code.mil 깃허브 페이지: https://github.com/deptofdefense/code.mil
미국방부 Code.mil 발표문: https://www.defense.gov/News/News-Releases/News-Release-View/Article/1092364/dod-announces-the-launch-of-codemil-an-experiment-in-open-source

관련기사: https://www.fedscoop.com/code-mil-pentagons-open-source-initiative-live/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