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정부통합전산센터, 오라클 DBMS 사용 줄인다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2-07 15:25:23 게시글 조회수 3993

2017년 2월 7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올해 178개 업무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오라클DBMS를 대거 국산 및 공개SW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단일 제품이 너무 많이 차지하지 않도록 바꾸고, 오라클의 높은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정책에 미국의 IT업계와 과학계의 반발이 거셉니다. 구글, 애플, 깃허브, 페이스북, 우버, MS, 아마존, 에어비엔비 등 수많은 IT기업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고, 미 연방법원은 미국 전역에서 잠정 중단하라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반이민정책이 시행되면 실리콘밸리는 물론 우리 기업들의 불이익도 상당해, 우리 IT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모질라가 파이어폭스OS를 완전히 포기했습니다. 담당 그룹을 없애고 소속 인력 약 50명을 해고했습니다. 향후에는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련 기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안 관련 이슈는 이번주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기트랩이 대규모 스팸 공격을 당했습니다. 심각한 장애로 DB를 긴급복구했지만 약 6시간 가량의 DM는 완전히 잃어버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일본 IPA에서는 워드프레스 취약점 대책을 내어놓았습니다. 취약점에 영향을 받는 버전은 WordPress 4.7.0부터 WordPress 4.7.1입니다. IPA는 4.7.2 버전을 업데이트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네이버도 보안 취약점 해결을 위해 나섰습니다. 네이버가 만든 공개SW CMS인 XE의 신규 보안 취약점을 신고하면 포상하는 제도를 지난 9월부터 자체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공공데이터 개방과 오픈문서 관련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 중앙부처 홈페이지에 HWP문서를 뷰어 없이 바로보기 기능을 도입한 사례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편 구글은 크롬에서 바로 HWP 파일을 보는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이런 움직임은 네이버 웨일에 대한 대응이라는 분석과 공공시장을 목표로 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SKT와 KT가 대결하고 있는 인공지능 시장에 LG U+가 뛰어들어 삼파전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LG U+가 오는 5월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정부통합전산센터, 오라클 DBMS 사용 줄인다 (테크M)

행정자치부 정부통합전산센터가 클라우드 컴퓨팅 흐름에 맞춰 시스템 체질 개선에 나선다. 절반에 달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점유율을 낮추고 10년 이상 된 노후 장비 약 1900대 중 절반 이상을 올해 교체할 방침이다.


“트럼프 정부와의 전쟁 돌입” 이민금지령 대응 나선 주요 IT 업체 (ITWorld)

미국의 일부 IT 업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 금지 결정에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금요일 내려진 이 행정 명령은 난민은 물론 7곳의 무슬림 국가 시민의 미국 입국을 일시적으로 금지했다.


굿바이 파이어폭스OS (지디넷코리아)

모질라가 웹기반 운영체제(OS)인 파이어폭스OS 사업을 완전히 정리했다. 이 OS를 담당해온 ‘커넥티드 디바이스’ 그룹을 없애면서 소속 인력 50여 명도 정리했다.


기트랩에 대규모 스팸 공격··· 6시간 분량 데이터 유실 가능성 (CIO)

코드 호스팅 사이트인 기트랩(GitLab)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해 데이터베이스를 긴급 복구했다. 일부 데이터는 완전히 잃어버렸다.


日IPA, WordPress 취약점 대책 발표 (보안뉴스)

日독립행정법인 정보처리추진기구(IPA)는 6 일 WordPress의 취약점 대책을 발표했다. IPA는 버전 '4.7.2'를 조속히 업데이트 하고 앞으로 최신 버전이 추가 공개될 경우 즉시 업데이트할 것을 당부했다.


버그바운티 활성화되나…네이버도 가세 (아이뉴스24)

네이버가 신규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해 주목된다. 이스트소프트도 정부 차원의 신고 포상제도를 통해 제품 보안성을 강화할 전망이다.


"한글뷰어 필요없네"…공공사이트 달라졌다 (지디넷코리아)

구글, 크롬에 한글 HWP파일 보는 기능 왜 추가할까 (비즈니스포스트)

최근 들어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웹에서 미리볼 수 있도록 한 공공 사이트가 크게 늘었다. 공공기관 홈페이지가 확 달라졌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삼성 타이젠 OS 4.0, 9월에 공개 예정 (ITWorld)

삼성의 타이젠 OS 4.0이 올 9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삼성 타이젠 OS 개발자 웹사이트에 공개된 타이젠 닷넷(Tizen .NET) 로드맵에 따르면, 타이젠 OS 4.0은 6월에 첫 베타가 공개된다.


LG유플러스, 리눅스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5월 출시 (스포츠서울)

SK텔레콤과 KT가 인공지능 대결을 펼치는 사이, LG유플러스도 인공지능 서비스를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 내부 OS는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