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6년 코세라 인기 강의 12선…1위는 ‘파이썬’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12-20 06:29:49 게시글 조회수 4552

2016년 12월 19일 (월)

ⓒ 블로터닷넷, 이지현 기자 jihyun@bloter.net



코세라는 MOOC(온라인 공개강의 서비스) 업체들 중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보유한 기업으로, 그만큼 MOOC 확산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TV 광고도 진행하면서 신규 사용자도 적극 유치했는데요. 그 결과 월 10만명 활성사용자가 코세라를 방문하고, 매달 2만명이 넘는 신규 사용자가 코세라에 유입됐다고 합니다.


코세라는 강의 개수도 많고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 중 올해 코세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강의는 어떤 것이었을까요? 마침 코세라가 가장 많은 유료 수료증을 배출한 인기 강의 12개를 뽑아 공개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아래 데이터를 참고하면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올해 순위를 살펴보면 지난해에 비해 업무에 바로 도입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강의가 많으며, 기업과의 협업도 늘린 것이 눈에 띕니다.



12위. 비즈니스 전략 – 펜실베니아대학 와튼스쿨

cousera_top12_2016_12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경영대학원으로 손꼽힙니다. 와튼스쿨은 코세라에 4개 과목을 묶어 ‘스페셜리제이션’이란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마케팅 입문, 재무회계 입문, 운영관리 입문, 재무관리 입문 과목이 포함돼 있습니다. 네 과목 모두 기초 지식 없이 누구나 들을 수 있으며, 한 과목당 4-5주 과정으로 구성됐네요. 수강생은 이론부터 사례를 읽기 자료와 동영상 등으로 배우고 퀴즈와 시험 등을 봐야 합니다.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실제 기업을 분석하고 전략을 구축하는 연습도 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번 강의를 위해 와튼스쿨은 샤잠과 스냅딜이라는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캡스톤 프로젝트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해당 기업이 직접 검토한다고 합니다.



11위. 데이터 웨어하우스 – 콜로라도대학

cousera_top12_2016_11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기업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때 쓰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다양한 과정이 필요한데요. 콜로라도대학은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위한 개념부터 실습까지 익힐 수 있는 과목 5개를 모아 ‘스페셜리제이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강생은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기본 원리부터 SQL 작성법, 자료처리 개념 등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업체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기술을 협찬받아 수강생이 보다 쉽게 시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10위 소셜 마케팅 – 노스웨스턴대학교

cousera_top12_2016_10


최근 기업들은 전통적인 광고 채널 외에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에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학가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소셜 마케팅 강의가 인기있는데요. 노스웨스턴대학교는 단순히 도구 사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셜 활동의 본질에 집중한 온라인 마케팅 강의를 제공해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강의에선 업계에서 활동하는 마케팅 및 전략 담당자를 특별 교수로 초청하기도 했습니다. 5개 과목에 참여한 특별 교수에는 소셜기스트, IBM, 렉살리틱스래디언6 담당 임원진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 기업들은 유료 수강생에 한해 각 기업의 기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9위. 디지털 마케팅 – 일리노이대학교


일리노이대학교는 최근 iMBA라는 온라인 강의로 구성된 경영학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리노이대학교가 코세라에 제공하는 강의는 iMBA의 일부 과정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학 강의와 달리, 이 강의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과정까지 배우고 동영상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소셜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 등도 가르친다고 하네요.



8위. 빅데이터 – UC샌디애고대학

cousera_top12_2016_08


빅데이터란 말이 업계에서 화두가 된 지는 꽤 오래됐지만 사실 빅데이터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곳은 찾기 쉽지 않습니다. UC샌디에고대학은 재빠르게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과목 5개를 만들어 코세라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은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이론 개념부터 업계에서 쓰는 분석도구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모델링, 정제, 분석, 시각화 등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하둡, 맵리듀스, 스파크, 피그, 하이브 등 직접 프로그래밍하는 실습과정을 강화한 것도 특징입니다. 강의 자체를 빅데이터 기업 스플렁크가 함께 기획했으며,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과제는 스플렁크가 직접 검토할 수 있게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고득점 수강생과 스플렁크 인사담당자와 교류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고 하네요.



7위. 소프트웨어 제품관리 – 알버타대학교

cousera_top12_2016_07


이 강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수업들입니다. 애자일, 칸반 같은 구체적인 개발 방법론에서부터 시간관리, 기획, 모니터링,리스크 관리같은 제품 관리의 기본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개발팀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 외에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 고객이 바라는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반영하고 시각화해 정리할 수 있는지도 배울 수 있습니다.



6위. 비즈니스 분석 – 펜실베니아대학 와튼스쿨

cousera_top12_2016_06


펜실베니아대학 와튼스쿨은 최근 ‘와튼 온라인‘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온라인 강의를 적극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무료 강의도 많은데요. 일부는 코세라에, 일부는 에덱스 플랫폼을 이용해 강의를 배포하고 있죠. 위 비즈니스 분석 강의도 와튼 온라인이 만든 강의 시리즈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지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원리나 프로그래밍 등을 배우기보다는 기술을 이용해 어떻게 기업을 운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별도의 사전 지식 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갈 수 있으며 고객, 회계, 운영, 직원 분석을 통해 기업 전략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직접 연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5위. 테솔 자격증 – 애리조나주립대학교

cousera_top12_2016_05


테솔은 전세게 영어교사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교사 자격증이고, 실제로 이를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교육 기관들이 많습니다. 애리조나주립대학교는 이를 온라인 강의로 제공해 전세계 수강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유료 수강생들을 대상은 강의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고 다른 수강생들에게 평가받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고 하네요.



4위. 데이터과학- 존스홉킨스대학

cousera_top12_2016_04


이 강의는 사전 지식이 없는 사람이 데이터과학을 처음 시작할 때 활용하기 좋은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소위 말하는 ‘문과’ 출신 수강생에게 특히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총 4개의 과목과 1개의 캡스톤 프로젝트로 구성됐는데요. 각 과목이 1주일 정도 투자하면 끝날 수 있는 분량입니다. 따라서 데이터과학의 기술적인 방법론을 아주 깊이 공부할 수는 없지만, 데이터과학이 현실 속에서 어떤식으로 반영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기에 좋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과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 데이터과학 팀을 꾸리는 법, 실제 업계 사례 등도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3위. 프로젝트 관리 입문 –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평생교육원

cousera_top12_2016_03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평생교육원은 최근 코세라 플랫폼을 이용해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적극 올리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특히 취업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많으며, 프로젝트 관리 입문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수강생은 프로젝트 기획부터 관리, 리스크 분석, 예산 및 스케줄 관리 등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2위. 데이터과학(R언어) – 존스홉킨스대학

cousera_top12_2016_02


4위에 올랐던 데이터과학이 경영쪽에 맞춰진 강의였다면, 이번 강의는 정말로 데이터과학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위한 입문 강의입니다. 수료증을 받기 위해 9개 과목를 듣고 별도의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만큼 분량이 많은 프로그램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세라에서 2번째로 많은 수료증을 발급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과목에서 R언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앞부분은 주로 데이터과학을 위한 도구 사용법을 배웁니다. 이후에는 모델링과 구체적인 함수 사용법을 다루며, 마지막에는 머신러닝도 일부 배우게 됩니다. 강의는 스위프트키와 옐프라는 기업이 협업해서 구성했다고 합니다.



1위. 모두를 위한 파이썬 – 미시간대학

cousera_top12_2016_01


모두를 위한 파이썬은 코세라를 대표하는 인기 MOOC 강의입니다.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쉬운 말로 설명하는 교수님 덕에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특히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더구나 최근 파이썬 자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파이썬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도 많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입니다. 미시간대학은 코세라에 4개의 파이썬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문법부터, 웹 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위 과목들은 이번 주 대부분 새학기를 시작하며, 수료증을 받거나 과제 제출 및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비용을 내야 합니다. 무료로 듣기 위해선 각 과목명을 따로 검색하고 개별적으로 따로 등록하면 됩니다. ‘수강하기'(Enroll) 버튼을 누르고 ‘청강하기'(Audit)를 선택하면 모든 영상과 자료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주)블로터앤미디어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269209]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