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아마존 오로라, 오픈소스 DB와 호환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12-09 04:28:07 게시글 조회수 3967

2016년 12월 7일 (수)

ⓒ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포스트그레SQL 호환기능 추가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인 '아마존 오로라'가 오픈소스 DB인 '포스트그레SQL(PostgreSQL)'과 호환된다고 7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존 고객은 상용 DB의 10분의 1 가격으로 포스트그레SQL DB보다 수 배 가량 높은 성능을 누릴 수 있다고 AWS 측은 설명했다.

포스트그레SQL이 제공하는 사용자정의함수와 데이터 형식, 복잡한 SQL, NoSQL,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 등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포스트그레SQL 고객이 점차 AWS로 이전하고 있다고 AWS는 덧붙였다.



보통 상용 DB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복잡하다. 오픈소스 DB는 상대적으로 비용은 적게 들지만 튜닝, 설정 등에 공을 들여야 상용 DB만큼 성능을 낼 수 있다.

아마존 오로라는 양쪽의 장점을 취합해 제공한다는 게 AWS의 주장이다. 이미 오로라는 GE 오일&가스, 나스닥, 징가 등에서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올해 시작한 AWS DB 이전 서비스를 통해 지금까지 이전된 DB 수가 1만4천 개가 넘는다.

라주 굴라바니 AWS 데이터베이스·애널리틱스·인공지능(AI) 담당 부사장은 "아마존 오로라를 선보여 고객들은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같은 상용 DB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처음 확보하게 됐다"며 "오로라는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기업에서 이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들이 오로라가 포스트그레SQL까지 지원한다면 내부에 만들어 둔 복잡한 기업용 앱을 더 많이 이전할 것이라는 의견을 전달해온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뉴스



※ 본 내용은 (주)아이뉴스24(http://www.inews24.com)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200&g_serial=995307]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