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정보통신미래모임]오픈소스 "선택 아닌 필수, 도입 망설일 이유 없다"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9-27 21:01:51 게시글 조회수 3821

2016년 9월 25일 (일)

ⓒ 전자신문


올해 초 `알파고`가 주목받으면서 인공지능(AI)이 이슈로 떠올랐다. AI와 함께 소프트웨어(SW) 교육 관심도 뜨겁다. AI가 일자리를 빼앗을 가능성이 짙다는 얘기도 있다.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보장하자는 얘기도 나온다.


이보다 더 중요한 이슈가 지난해에 있었다. 구글이 AI 플랫폼 `텐서플로`, IBM이 머신러닝(기계학습) 툴을 공개했다. 또 페이스북은 토치, 삼성전자는 벨레스를 공개했다. 모두 AI 관련 플랫폼을 오픈소스로 공개한 것이다.


오픈소스를 왜 하냐고 많이 묻는다. 오픈소스로 개발하면 비용이 줄어들고 리스크(위험)도 줄인다. 리스크 줄이는 게 비용 줄이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특정 벤더(업체) 록인(종속)을 막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이제 소프트웨어(SW) 시장에서 오픈소스를 빼놓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세계 오픈소스 시장은 커지고 있다. 별도 통계를 구분해서 내는 게 의미가 없을 정도다. 국내 오픈소스 시장도 커지는 추세다. 오픈소스 특성상 SW 자체보다는 서비스 시장이 크고 있다.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

(생략)




[원문출처 : http://www.etnews.com/20160923000188]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