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정보통신미래모임/패널토의]오픈소스SW 비전과 발전전략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9-27 20:49:34 게시글 조회수 3496

2016년 9월 25일 (일)

ⓒ 전자신문


◇김태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진흥단장

공공 부문에서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SW)를 우선 고려하는 것은 공정한 경쟁 환경에 위배된다. 이 때문에 2013년도 예산 편성 지침부터 상용SW 구입 시 총비용 관점에서 유사 기능 공개SW 도입을 병행 검토하도록 했다. 공개SW가 차별받지 않도록 해 공개SW와 비공개SW 간 공정 경쟁 환경을 조성했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

공공 부문의 오픈소스 도입 필요성에 동의한다. 공공 부문의 오픈소스 도입이 활성화되면 업계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는 아직 사용자 관점이 크다. 오픈소스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거나 리딩하는 부분이 부족하다. 이제 소비 국가에서 생산 국가로 전환할 시점이 왔다. 오픈소스 시장이 열리니 국내 기업 가운데에서도 동참하고 수익을 내는 사례가 나온다.



◇정성인 전자통신연구원(ETRI) 차세대OS기초연구센터장

전문가가 많이 활동하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 오픈소스 시장은 부족한 점이 있다. 우리가 오픈소스 소비국에서 생산국으로 가려면 반드시 참여가 필요하다.

위키피디아 사전 정의 가운데 `오픈소스 경제학`이 있다. SW나 서비스, 제품을 만들거나 만들기 위해 오픈 협업으로 하는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생략)



[원문출처 : http://www.etnews.com/20160923000244]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