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MySQL 창시자, 새로운 오픈소스 라이센스 BSL 개발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8-24 15:09:39 게시글 조회수 3962

2016년 08월 22일

ⓒ ETI


MySQL 창업가 Widenius가 더 나은 오픈소스 개발환경을 위해 새로운 오픈 소스 라이센스 BSL(Business Source License)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공개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는 주로 오픈 소스 라이센스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GPL, BSD, MIT, Apache가 있는데, 각각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GPL(General Purpose Library)의 경우, 자유롭게 오픈소스를 자신의 제품에 합쳐 배포를 할 수 있지만, 배포를 할 때는 무조건 오픈소스로 배포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나 MIT의 경우 이런 제약없이 저작권만 명시하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와중 MySQL의 창업가 Michael Widenius와 David Axmark는 몇 년전부터 새로운 라이센스 모델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Open Source Software License
오픈 소스 라이센스 사용 순위


Widenius가 개발한 새로운 라이센스 BSL(Business Source License)은 프리미엄(Freemium기본적인 서비스와 제품은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 기능과 특수 기능에 대해서는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BSL이 적용된 소프트웨어는 테스트 환경에서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제품에 합쳐 판매할 때는 원개발자가 설정한 배포횟수까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리고 이것보다 많은 서버, CPU에서 사용되면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상업용 라이센스와 비슷하지만, BSL 라이센스의 핵심적인 특징은 만료기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BSL 라이센스는 만료기간이 지나면 GPL이나 BSD같이 개발자가 설정한 다른 오픈 소스 라이센스로 변환합니다.


오픈 소스 라이센스 특징 비교


Widenius는 BSL이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하였습니다. MySQL에서는 오픈 소스인 GPL 라이센스 외에도 MySQL AB라는 상업용 라이센스 제품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08년에 MySQL을 Sun 사에 매각할 때, 회사 수익의 70%가 이 상업용 라이센스 비용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는 이런 듀얼 라이센스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오픈 소스 툴을 만들어 두고, 이를 이용해 다른 비지니스를 만들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경우, 오픈 소스 툴이 많이 사용되는 것과 해당 기업의 수익이 별개라 오픈 소스의 유지보수나 확장이 힘들어집니다. 특히 MySQL의 사례에서 보듯이 보통의 경우에는 오픈 소스를 이용해 만든 비지니스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크지 않기 때문에 오픈 소스를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하려면 별도의 기부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Open Source Software License


Widenius는 BSL을 통해 새로운 오픈소스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BSL와 같은 듀얼 라이센스를 적용하면 많은 스타트업에서 라이센스 비용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더 쉽게 오픈 소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 업데이트마다 라이센스의 만료일을 갱신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들은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데이트하는 것에 대해 인센티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끝나게 되면, 개발자가 개인 서비스를 종료했다는 의미로, 일정 시간 후 해당 소스가 오픈소스로 전환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Widernius의 MariaDB에서는 MaxScale database proxy의 최신 버전부터 BSL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MariaDB 자체는 MySQL과 동일해서 계속 GPL 라이센스가 적용됨) Widenius는 현재는 일부 기업만 BSL에 참여하고 있지만,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참여한다면 충분히 대중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 새로운 라이센스 모델을 통해 기존의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보호하며 더 많은 오픈소스를 만들어내는 생태계를 만들려 하고 있습니다.



참고기사

MySQL founder tries a new software licensing model


에티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에티의 다른 소식도 받아 보세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출처 : http://etinow.me/46]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