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구글, 모바일 앱 관리 도구 ‘론치키트’ 인수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7-29 16:12:41 게시글 조회수 3477

2016년 7월 28일 (목)

ⓒ 블로터닷넷, 이지현 기자 jihyun@bloter.net



구글이 모바일 앱 관리 기술을 만들던 론치키트을 인수했다고 7월27일 밝혔다. 이번 인수건과 함께 론치키트은 오픈소스 기술로 전환됐다.


론치키트은 2년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스크린샷 빌더’,‘앱 웹사이트 빌더’,‘리뷰 모니터’,‘세일즈 리포터’라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스크린샷 빌더는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 올라가는 스크린샷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도구다. 디자이너가 없어도 클릭 몇 번만으로 원하는 크기와 배경을 선택해 스크린샷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앱 웹사이트 빌더는 모바일 앱을 소개할 때 필요한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모바일 앱 기능을 잘 소개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고, 반응형 웹사이트를 제작해준다.


LaunchKit_02

▲스크린샷빌더 예시(사진:론치키트)


LaunchKit_04

▲앱 웹사이트 빌더 예시(사진:론치키트)


리뷰 모니터는 앱스토어에 등록된 리뷰와 평점을 자동으로 모니터해주는 기술이었다. 예를 들어, 별 5개 점수가 매겨진 리뷰는 자동으로 트위터로 전송되고, 사용자가 리뷰를 올릴때마다 개발자에게 슬랙 알람이 간다. 리뷰 내용을 정리해 이메일로 전송해주기도 했다. 이러한 기능은 개발자가 사용자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때 유용했다. 세일즈 리포터는 유료 앱 구매로 인해 벌어들인 수익을 보고서로 만들어 이메일로 보낸다. 총 4개 서비스는 그동안 모두 무료로 제공됐으며, 스크린샷 빌더와 앱 웹사이트 빌더에선 추가 기능을 제공해 유료 버전도 따로 내놓았다.


LaunchKit_03

▲리뷰모니터 예시(사진:론치키트)


LaunchKit_05

▲세일즈 모니터 예시(사진:론치키트)


론치키트팀은 향후 구글 ‘디벨로퍼 프로덕트 그룹(Developer Products Group)’팀에 합류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론치키트 기존 유료 고객은 앞으로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서비스가 자동 종료된다. 또한 론치키트은 기존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을 오픈소스화하고 깃허브에 공개했다.


브렌든 멀리건 런티킷 공동설립자는 공식블로그를 통해 “론치키트은 그동안 5만명이 넘는 개발자가 이용했다”라며 “구글에서 론치키트에서 얻은 노하우를 활용해 더 큰 규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 본 내용은 (주)블로터 앤 미디어(http://www.bloter.net)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블로터 앤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260616]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