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최신 공개SW 기술 정보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7-26 21:10:15 게시글 조회수 3591

공개SW역량프라자 서비스 보기 - ④ Open Technet 세미나



공개SW역량프라자는 공개SW 분야 최신기술 동향 및 구축 사례 등을 개발자, 학생, 기업 등을 대상으로 오픈테크넷 세미나로 제공하고 있다.


오픈테크넷 세미나는 2009년 공공정보담당관을 대상으로 개최한 기술세미나를 전신으로 한다. 당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IT 산업의 큰 변화는 공개SW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불러왔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상용SW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공개SW 지식정보 제공의 취약성을 보완하고자 일반 대중을 위한 오픈테크넷 세미나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당시엔 이례적으로 공개SW 기술 분야에 중점을 맞춘 세미나였으며 해를 거듭해온 지금 공개SW 기술의 높아진 위상과 더불어 사전접수가 마감될 정도의 인기 세미나로 자리 잡았다.


오픈테크넷 오픈테크넷


그간 오픈테크넷 세미나에서 다룬 주제를 훑어보는 것도 흥미롭다. 국내 IT 트렌드의 흐름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행 초기에는 주로 리눅스, 안드로이드 개발, 공개SW에 대한 이해, 개발방법론 등의 주제를 다루었으며 이후 클라우드, 하둡, 공개SW 라이선스 분쟁사례 또는 공개SW 기술이 확장된 IoT, 로봇, 자동차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워졌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조재홍 팀장은 “공개SW역량프라자를 통해 오픈테크넷 세미나 외에도 규모를 확대한 컨퍼런스인 오픈테크넷 서밋(Open Technet Summit)과 공공부문 공공정보화 간담회, 라이선스 교육 등을 오프라인에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인 공개SW 포털과 다양한 오프라인 세미나를 통해 여러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공개SW 기술 지식의 공유와 확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픈테크넷 세미나는 종료 후 공개SW 포털의 세미나 후기를 통해 강연 자료를 이용할 수 있으며, OLC센터(http://olc.kr)에서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


오는 8월 25일 제 84회 오픈테크넷 세미나가 대구 EXCO에서 열린다. 이번 세미나는 대구 IT융합 엑스포 기간에 열리며 제4차 혁명을 주제로 로봇, IoT, 스마트카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룰 예정이며 8월 초 참가 접수가 시작된다.

 


* 공개SW역량프라자 행사소식 자세히 보기 : http://www.oss.kr/oss_outevent

* 문의처 : 공개SW역량프라자 백민경 책임 (☎ 02-2132-1406, e-mail mkbaek@nipa.kr)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