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개SW 역량프라자는 신뢰성 있는 공개SW 발굴 및 공개SW 품질향상을 위해 공개SW 테스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공개SW의 품질과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체계적인 프로세스와 전문 테스트 그룹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 등의 공개SW 활용 사례가 증가함에따라 공개SW 기능 및 성능 관련 품질에 대한 관심과 요구사항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공개SW 역량프라자는 공개SW 테스트 가이드를 제공하여, 공개SW 테스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개SW 기능 및 성능에 대한 품질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 공개SW 테스트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실무 지침을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의 공개SW 테스트 모델 개발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 SW 테스트 이해

SW 테스트는 프로젝트 단계에서 개발된 제품을 검증 및 확인하여, 사용자에게 높은 품질의 신뢰성 있는 SW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테스트 활동은 개발된 제품의 정확성, 완성도, 그리고 품질을 식별하는데 필요한 지표를 제공하기 위한 작업으로, 제품이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되기 전에 제품의 결함을 찾는 목적으로 실시하는 모든 활동의 집합을 말한다.


테스트 활동을 SW를 실행하면서 수행하는 것으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것은 테스트 활동의 일부이며, 테스트 활동은 테스트를 수행하기 전과 후에도 존재한다. 테스트 활동은 테스트 계획, 테스트 설계 같은 활동이나 우선순위의 선정 및 데이터의 생성, 테스트 케이스의 명세화, 테스트 수행 결과 점검 등 일련의 모든 작업을 포함한다.

 

▣ 테스트의 정의

시스템이나 시스템의 구성 요소 또는 SW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정의에 따르면 수작업 또는 자동화된 방법으로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있는지 검증하고, 기대되는 결과와 실제 결과의 차이를 식별하는 작업을 말한다. G.J Myers의 정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결함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결함이 있음을 발견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을 통칭한다. (출처 :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테스트 기술의 발전 단계

SW 테스트의 역사는 학자마다 약간씩 상의하게 구분을 하지만, 크게 5단계 정도로 구분한다. 대표적으로 Gelperin과 Hetzel에 의해 정의된 진화적 테스트 모델의 개념을 소개한다. 


【그림 I-1. Gelperin과 Hetzel의 SW 기술 발전 5단계】

 

▣ SW 테스트 프로세스

ISO/IEC 29119에서는 SW 개발 및 테스트 생명주기 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테스트 프로세스 모델을 정의한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테스트 프로세스의 다양한 레이어를 보여준다.


그림 I-2. ISO/IEC 29119 Test Process Model]

 

Organizational Test Process 에서는 테스트 정책과 테스트 전략 수립 및 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Test Management Process 에서는 테스트 계획과 모니터링 및 제어, 테스트 완료 보고 관련 활동을 수행한다. Dynamic Test Process 에서는 테스트 설계 및 구현, 환경 설정, 유지보수, 테스트 실행, 결함보고 활동을 수행한다.



[연재 차례]

① SW 테스트 이해
② SW 테스트 필요성
③ SW 프로세스
④ SW 프로세스와 테스트
⑤ SW 테스트 프로세스
⑥ SW 테스트 기법
⑦ 공개SW 프로세스
⑧ 공개SW 테스트
⑨ 공개SW 테스트 프로세스
⑩ 테스트 도구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