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
임베디드월드

글: 서주영 | seojuyung2@gmail.com / 2013-09-04





지금까지 타이젠 플랫폼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알아봤다. 이번 호부터는 직접 타이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도록 한다. 처음 타이젠을 접하는 분들을 위해 가급적이면 따라 하기 방식으로 차근차근 진행할 예정이다.


[연재 차례]

1. 타이젠, 리눅스 기반 오픈소스 플랫폼
2. 타이젠 SDK(1)
3. 타이젠 SDK(2)
4. 타이젠 플랫폼의 이해
5.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1)
6.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2)
7. 타이젠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1)
8. 타이젠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2)
9. 타이젠 개발자 서밋 코리아 2013
10. 타이젠 플랫폼 개발



타이젠 시리즈 (5)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①



타이젠 플랫폼은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한다. C/C++/자바 등의 언어를 모르더라도 HTML5 기술을 이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고 C/C++과 같은 언어를 이용하여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도 있다. 이번 호를 포함하여 2회에 걸쳐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그 다음 2회에 걸쳐 타이젠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타이젠과 웹 애플리케이션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성공 신화의 비밀은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존재 및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있다. 타이젠은 이제 막 개발자에게 타이젠스토어[1]를 공개했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에 비해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부족한 단점이 있다. 이를 채우기 위해 타이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대회[2]와 같은 행사로 개발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호환성이 높은 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기존에 존재하는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타이젠으로 흡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웹 애플리케이션은 타이젠의 초기 생태계를 늘리기 위한 핵심 요소이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은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개발 진입 장벽이 낮고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에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은 개발자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 특징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은 타이젠 플랫폼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타이젠은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를 위해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끊이지 않고 있다. 그 중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간추려봤다.

<높은 HTML5 호환성>
HTML5, CSS5 등 W3C(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 World Wide Web Consortium) 표준 웹 기술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특히 HTML5 호환성 테스트 측정 사이트인 html5test.com의 측정 결과에 의하면 500점 만점에 492점(+보너스 16점)을 받아 모든 상용화 및 개발 중인 브라우저 대비 가장 좋은 HTML5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다(그림 1).

<디바이스 API 지원>
기존의 W3C 및 여러 표준 단체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디바이스 API도 지원하고 있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WebGL>
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도 GL의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게임과 같이 성능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패키지 생성>
W3C의 Packaging and XML Configuration 정책[3]에 따라 웹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생성(wgt 확장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은 타이젠스토어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하며 개별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용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세가지 개발 방식인 네이티브(native), 웹(web), 하이브리드(hybrid)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 본 후,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가급적 통상적인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나, 경우에 따라 일부 용어는 그 범위가 다르게 쓰이기도 한다.


[그림 1] html5test.com의 호환성 테스트 점수 (출처 : 자체 제작)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native application)은 플랫폼 별로 제공되는 네이티브 언어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iOS는 오브젝티브-C, 안드로이드는 자바, 타이젠은 C/C++를 사용한다. 네이티브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플랫폼에 가장 최적화 할 수 있어 성능이 우수하다. 하지만 플랫폼 별로 개발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발 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은 웹 브라우저의 주소를 통해 접속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웹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호환성이 좋아 하나의 소스코드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하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하드웨어 접근이 제한적이다. 또한 패키지 형태의 배포가 되지 않아 앱스토어 등록 및 판매를 할 수 없다.


[표 1] 애플리케이션 유형별 비교



[그림 2] HTML, CSS 및 자바스크립트 (출처 : 자체 제작)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hybrid application)은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웹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을 취한 개발 방식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언어나 오픈소스 크로스 프레임워크로 감싼 후,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빌드 하여 배포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골격은 네이티브 언어로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웹뷰(webview)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로드하는 방식이다.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호환성 장점을 가지면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처럼 앱스토어 등록 및 판매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크로스 프레임워크로 폰갭(PhoneGap)과 앱스프레소(Appspresso)가 있다.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Tizen web application)은 웹/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보다 진보된 방식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웹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독자적으로 패키지 형태 배포가 가능하여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처럼 별도의 네이티브 언어나 오픈소스 크로스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또한 타이젠은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지원하던 다양한 디바이스 API 및 UI를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지원한다(표 1).

웹 애플리케이션 관련 기술

웹 애플리케이션 세미나를 진행하다 보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처음 접한 분들로부터 어디부터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만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다양한 기술과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은 HTML(구조) + CSS(디자인) + 자바스크립트(동적 요소) 3가지로 구성된다(그림 2).

그리고 복잡한 자바스크립트를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웹 표준 프레임워크인 제이쿼리(jQuery, 그림 3)를 사용하며, 특히 모바일 디바이스 최적화를 위하여 제이쿼리 모바일(jQuery Mobile)을 사용한다.

<HTML>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은 웹 페이지의 구조를 정의 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이다.

<CSS>
CSS(Cascading Style Sheet)는 HTML 엘리먼트(Element)의 디자인 표현을 정의한다.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정의할 때 정교한 디자인 제어가 가능하다.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상호작용, 액션, 애니메이션 및 다양한 효과를 통해 동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유럽컴퓨터제조협회(ECMA)는 자바스크립트의 공식 명칭을 EC MAScript로 표준화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자바스크립트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림 3] 제이쿼리 로고 (출처 : 제이쿼리 웹사이트)



[그림 4] 제이쿼리 모바일 지원 플랫폼 (출처 : jquerymobile.com)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document.getElementByld("TIZEN"), $("#TIZEN")

[표 2] 자바스크립트와 제이쿼리에서 아이디가 TIZEN인 엘리먼트에 접근하는 소스 코드 비교


<제이쿼리>
웹 표준 프레임 워크인 제이쿼리[4]를 사용하면 자바스크립트를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제이쿼리의 모토인 “Write less, do more” 처럼 적은 양의 소스로 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제이쿼리는 자바스크립트의 복잡한 작업을 대신해 주고, 다양한 효과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이쿼리 모바일>
제이쿼리 모바일[5]은 터치스크린에 최적화 된 제이쿼리 기반 웹 프레임워크다. 제이쿼리 모바일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환경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그림 4).


[그림 5] Single Page Application 템플릿 실행 화면 (출처 : 자체 제작)



[그림 6] Multi Page Application 템플릿 실행 화면 (출처 : 자체 제작)



[그림 7] Master Detail Application 템플릿 실행 화면 (출처 : 자체 제작)



[그림 8] Navigation Application 템플릿 실행 화면 (출처 : 자체 제작)


타이젠 IDE 웹 애플리케이션 템플릿

타이젠은 일관성 있는 UI를 가진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제이쿼리 모바일 기반의 웹 UI 프레임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기존의 제이쿼리 및 제이쿼리 모바일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라면 더욱 손쉽게 타이젠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는 기본적으로 제이쿼리 1.8.2 버전, 제이쿼리 모바일 1.2.0 버전을 포함하고 있고 타이젠 UI 컨셉에 맞춘 컨트롤을 제공한다.

타이젠 IDE는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4가지 형태의 템플릿을 제공한다.

<Single Page Application>
가장 단순한 형태의 템플릿으로 인덱스 파일 하나에 한 페이지만 존재하는 템플릿이다. 제이쿼리 모바일은 페이지라는 개념을 추가해 한 HTML 파일 내에 여러 뷰(view)를 담을 수 있도록 했다. 이 구조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제이쿼리 모바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찾아 볼 수 있다(그림 5).

<Multi Page Application>
한 인덱스 파일에 두 개의 페이지가 존재하는 템플릿이다. 제이쿼리 모바일은 한 인덱스 파일에 여러 페이지가 존재할 경우 상단에 있는 페이지를 첫 화면으로 지정한다. 해당 템플릿은 링크를 통해 뷰를 전환하는 코드까지 포함되어 있다(그림 6).

<Master Detail Application>
HTML 파일 별로 별도의 뷰를 제공하는 템플릿이다. 템플릿 생성시 해당 프로젝트 내에서 index.html, section1.html, section2.html을 확인할 수 있고 웹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index.html에서 다른 페이지들을 접근할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다(그림 7).

<Navigation Application>
웹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기본 형태라 할 수 있는 리스트뷰와 하단 네비게이션 바가 포함되어 있는 템플릿이다. 뷰 파일의 경우 Master Detail Application과 마찬가지로 한 HTML 파일에 페이지가 하나 포함되어 있다. 하단 네이게이션 바를 통해 뷰 전환을 할 수 있고, 화면 중앙 컨텐츠 영역에 리스트뷰를 통해서도 뷰 전환을 할 수 있다(그림 8).

타이젠 IDE의 메뉴에서 File-> New -> Project -> Tizen Web Project를 선택한 뒤, Template -> Tizen -> Tizen Web UI Framework를 선택하면 그림 9와 같이 타이젠 웹 UI를 이용한 4가지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젠 IDE는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 템플릿 이외에도 기본(Basic) 템플릿 및 제이쿼리 모바일 템플릿, 타이젠 웹 UI 빌더 템플릿을 제공하니 한 번씩 실행해보도록 하자.


[그림 9]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템플릿 (출처 : 자체 제작)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description” content=”A Tizen Web UI FW single-page template gen erated by Tizen Web ID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user-scalable=no”/>

<코드 1>
<script src=”tizen-web-ui-fw/latest/js/jquery.min.js”></script>
<script src=”tizen-web-ui-fw/latest/js/tizen-web-ui-fw-libs.js”></script>
<script src=”tizen-web-ui-fw/latest/js/tizen-web-ui-fw.js” data-framework-theme=”tizen-white”></script>

<코드 2>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js/main.js”></script>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css/style.css”/>

</head>

<body>

<코드 3>
<div data-role=”page”>

<코드 4>
<div data-role=”header” data-position=”fixed”>
<h1>Single-page application </h1>
<input type=”search” name=”search” value=”” />
</div><!-- /header -->

<코드 5>
<div data-role=”content”>
<ul data-role=”listview”>
<li>Item1</li>
<li>Item2</li>

</ul>
</div><!-- /content -->

<div data-role=”footer” data-position=”fixed”>
<h4>Footer content</h4>
</div><!-- /footer -->
</div><!-- /page -->
</body>
</html>

표 3. 샘플 애플리케이션 코드 전문


샘플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

이번 호에서는 Single Page Application 템플릿을 바탕으로 간단한 형태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제작할 애플리케이션은 상단에 타이틀 바와 서치(search) 텍스트 박스가 존재하고 컨텐츠 영역에 리스트 뷰가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웹 애플리케이션이다(그림 10).

타이젠 IDE를 실행하고, 앞서 설명한 Single Page Application 템플릿을 선택한 뒤 Project name을 기재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화면 좌측의 Project Explorer에서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한 뒤 index.html을 더블 클릭하자. 표 3은 샘플 애플리케이션 코드 전문이며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템플릿에 없는 코드로 여러분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부분이다.


[그림 10] 샘플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출처 : 자체 제작)



[그림 11] 기본적인 타이젠 웹 UI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헤더, 컨텐츠, 푸터 영역 (출처 : 자체 제작)




<코드 1>
타이젠 웹 UI는 제이쿼리와 제이쿼리 모바일을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관련 스크립트 파일을 HTML head 내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추가적으로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의 경우 tizen-white 및 tizen-black 두 가지 테마를 지원하고 있다. 테마는 data-framework-theme 속성(attribute)을 이용해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tizen-black으로 설정된다.

<코드 2>
타이젠 IDE는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 템플릿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할 경우 기본적인 폴더 구조와 스크립트, 스타일시트 파일을 생성해 준다. 개발자는 해당 파일과 폴더 구조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이 구조를 변경할 수 있다. 이번 샘플 애플리케이션 제작에서는 해당 코드를 별도로 수정하지 않도록 한다.

<코드 3>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의 최소의 화면단위는 한 HTML 파일이 아니라 바디 태그 내에 존재하는 페이지이다. 이는 div 태그에 data-role=”page”를 추가함으로써 구현할 수 있다. 만약 바디 태그 내에 여러 페이지가 존재할 경우 최 상단에 위치한 페이지가 기본 페이지로 선택된다.

<코드 4>
일반적으로 페이지는 그림 11과 같이 상단의 헤더(header), 중앙부의 컨텐츠(contents), 하단의 푸터(footer)로 구성된다. 코드 4의 경우 헤더를 표현하기 위한 코드를 담고 있다. 먼저 헤더 표시를 위해 <div data-role=”header” data-position=”fixed”>를 작성한 뒤, 타이틀 표시를 위해 h1 태그를 사용했다. 서치 텍스트의 경우 input type=”search” 통해 표현할 수 있고, 해당 코드를 h1 태그 아래 덧붙임으로써 타이틀 아래 서치 텍스트 박스가 위치하도록 했다.


[그림 12] 타이젠 IDE의 Window ->Prefernces 메뉴(출처: 자체 제작)



[그림 13] 프로파일 이름 입력 (출처 : 자체 제작)



[그림 14] Certificate Generator 다이얼로그 정보 입력 (출처 : 자체 제작)


<코드 5>
이제 컨텐츠 영역의 리스트 코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리스트의 경우 ul data-role=”listview” 코드를 통해 리스트 컨테이너를 제작할 수 있고 ul 태그 내에 li 태그를 추가함으로써 해당 리스트의 아이템을 표현할 수 있다. 샘플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ul 태그 내에 li를 활용하여 Item1, Item2를 추가하여 리스트를 제작했다.

간단히 템플릿을 수정하여 샘플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봤다. 우리가 작성한 애플리케이션을 타이젠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타이젠 에뮬레이터를 실행한다. 그 다음 타이젠 IDE의 Project Explorer에서 실행하려는 프로젝트를 선택한 뒤, Run As -> Tizen Web Application을 선택하면 에뮬레이터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 단, 최초 실행 시 애플리케이션 Signing을 위한 보안 프로파일(Se cure Profile)을 생성해야 한다. 보안 프로파일은 타이젠 IDE를 활용하여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① IDE 상단 Window 메뉴의 Preference를 선택한다(그림 12).
② Preferences 다이얼로그의 좌측 Tizen SDK 메뉴 Security Profiles를 선택한 뒤 우측 Add 버튼을 클릭한다. Profile Name 다이얼로그에 원하는 Profile Name을 입력한다(그림 13).
③ Preferences 다이얼로그 중앙 Author Cer tificate의 좌측에 있는 Generate 버튼을 클릭한다. 이후 화면에 출력되는 Certificate Generator 다이얼로그에 관련 정보들을 입력한다(그림 14).
④ Certificate Generator 다이얼로그에 정보들을 입력한 뒤, OK버튼을 누르면 certificate가 생성되고 이를 사용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출력되는데, Yes 버튼을 누르면 보안 프로파일이 생성된다.

타이젠 IDE에서 빌드, 실행을 하면 해당 앱의 구동화면을 에뮬레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타이젠 웹 UI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을 큰 어려움 없이 꾸밀 수 있다.
예제에서 사용한 헤더, 텍스트 박스, 리스트 외에도 다양한 컨트롤을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타이젠 2.2 배포 소식

지난 6월호에서 타이젠 2.1 배포 소식을 전하며 타이젠은 활발하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은 지난 7월 21일 타이젠의 새로운 버전인 2.2 버전이 배포됐다.

새로운 API추가, IDE 및 도구에 보안 프로파일 UX, UI 커스터마이저, CSS/HTML5 실시간 편집 및 미리보기 기능 추가 등의 다양한 부분이 추가되었다. 타이젠 2.2는 2.1에 비해 외관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어 그 중 몇 가지 내역을 살펴본다.


[그림 15] 타이젠 2.2 배포 공지 (출처 : 공식 웹사이트)


<소프트웨어 버튼 대신 하드웨어 뒤로가기/메뉴 버튼 추가
타이젠 2.1까지는 메뉴 버튼과 뒤로가기 버튼이 애플리케이션 화면 안에 존재했었다. 타이젠 2.2부터는 그림 16과 같이 메뉴 버튼과 뒤로가기 버튼이 애플리케이션 밖으로 나와 물리적인 버튼으로 존재한다.


[그림 16] 뒤로가기/메뉴 버튼 변경(출처: 자체 제작)


<검은 계열 UI 추가>
기존에 제공하던 아이보리 계열의 화이트 테마 이외에도 검은 계열의 블랙 테마가 추가돼 눈길을 끈다.


[그림 17] 화이트 테마와 블랙 테마 (출처 : 자체 제작)




<인디케이터 디자인 변경>
타이젠 2.1은 시계 및 배터리 잔량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가운데 위치했던데 비해 타이젠 2.2에서는 시계 및 배터리 잔량 아이콘이 좌측으로 이동하였다.


[그림 18] 변경된 인디케이터 디자인 (출처 : 자체 제작)


마치며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웹 기술을 바탕으로 타이젠 IDE 상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타이젠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타이젠 플랫폼 측면에서 많은 기술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성능 제약이 걸림돌이 되고 있기도 하지만 개발시간 단축 및 타 플랫폼과의 호환성 측면에서 개발자/개발사의 인기를 얻고 있다.
다음 호에서는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보겠다.


참고

[1] http://seller.tizenstore.com
[2] https://developer.tizen.org/contests/tizen-app-challenge
[3] http://www.w3.org/TR/widgets/#steps-for-processing-a-widget-package
[4] http://jquery.com
[5] http://jquerymobile.com

/필/자/소/개/

필자

서주영 | seojuyung2@gmail.com

EFL 오픈소스 공식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센터에 재직 중이다. 긍정의 힘을 믿으며 사랑스러운 아내와 귀여운 딸과 함께 행복하게 사는 것이 인생의 목표이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기쁨을 느끼며 개발자가 천직이라 생각하는 만년 개발자이다. EFL 및 타이젠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개인 블로그 seoz.egloos.com을 운영하고 있다. 결혼 전까지 모터사이클에 미쳐있던 라이더이기도 하다.



필자

강석현 | sh0708.kang@samsung.com

흑백 단말기부터 스마트폰까지 10여년 동안 모바일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국방부, 농촌진흥청 등의 스마트폰 정보화 사업 PL을 담당했고, 현재 삼성전자에서 타이젠 업무를 하고 있다. 개발 이외에도 기획,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작은 모니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직접 폭넓게 느끼고자 노력한다. 엄지, 소이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을 세상에 많은 이에게 나누어 주며 살고 싶은 소망이 있다.



필자

김현중 | phillar85@gmail.com

현재 삼성전자에서 Tizen Web UI Framework를 개발하고 있다.
Microsoft MVP (2009~2011, Client App Dev)로 활동하였고 웹과 관련한 전반적인 기술에 관심이 많아 관련 기술을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열혈 개발자이다.



※ 본 내용은 (주)테크월드(http://www.embeddedworld.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Techworld, I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 위로
맨 위로